사회복지학과

위치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16동 331호
연락처02-880-6456 / FAX : 02-888-6981
이메일(E-mail)welfare@snu.ac.kr
홈페이지http://socialwelfare.snu.ac.kr

사회복지학과 소개

사회복지학과는 1959년 문리과대학 내의 사회사업학과로 설립되었다. 1975년에 사회과학대학 소속으로 개편된 이후, 1979년에는 사회복지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고 박사과정을 설치하였다. 현재 11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부생 100 여명, 석박사과정 학생 100 여명이 사회복지의 기본 철학과 이론을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연구분야

사회복지학은 인간존중의 철학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의 현상을 탐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사회복지학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지식 및 기술과 여러 기초사회과학에 의해 구축된 이론들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개인적 차원,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해결하고 예방하는 실천지향적인 학문이자 응용사회과학이다. 사회복지학의 연구 주제는 정책 분야와 임상 및 서비스 분야를 포괄하며, 정책 분야에서는 인간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 정책과 제도를 연구한다. 사회보험제도(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노동과 실업 정책 등을 연구하여 개발하고, 복지국가 모형을 제시한다. 임상 및 서비스 분야에서는 사람에게 직접 접근하여 제공하는 전문적인 상담과 사회 서비스를 연구한다. 아동, 가족, 장애인, 노숙인, 청소년, 노인, 여성 등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사회적 프로그램과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졸업 후 진로

사회복지학과 졸업생은 대체로 대학 교수 등 연구자, 보건복지부, 노동부 등의 사회복지 관련 정부기관, 사회복지 연구소 등 전공과 관련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로 진출해 왔다. 특히 여타 대학에 사회복지학과가 확대되면서 다수의 졸업생들이 학계로 진출하여 여러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교육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사회복지 관련 분야 뿐 아니라 언론계, 금융기관, 일반기업체, 정당, 사법부, 국제기구 등 인접 분야로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활동하는 영역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